> CONSULTING > 미국대학입시정보
작성일 : 09-10-20 01:11
SAT 학습의 본질에 관하여…….
   TestingComission_FinalReport.pdf (487.9K) [2] DATE : 2013-10-27 13:42:49

간간이 들려오는 SAT 고액과외 뉴스, 미 명문대 생들이 강의하는 급조된 SAT 여름방학특강과 아이비리그 열풍이 우리들의 일상이 되어버린 현실에서, 필자는 학문적 수학능력 측정의 근간을 미 대학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이국땅에서 삶의 열정을 꽃피우고자 하는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SAT의 본질은 대다수 강남의 단기 속성학원에서 반복되는 단순한 지문의 독해와 이해, 필수 단어암기와 문법 설명 및 반복 학습, 유형 분석을 통한 문제풀이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오랫동안 풍부한 독서량과 논리적 설득력 있는 문장구사 능력의 배양을 바탕으로 한, 대학에서 다양한 학문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근본적인 Academic Competence의 검증에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 고교생의 일상과 SAT 평균성적을 미국의 명문 사립고와 견주어 화제가 된, 뉴욕 타임스의 기사처럼,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고고생의 미 명문대 진학률은 괄목한 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간과할 수 없는 오류도 있음을 인지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청운의 꿈을 안고 미 명문대에 진학한 학생들에게 단순 반복적인 주입식의 SAT 학습은 커다란 시련과 벽을 안겨 주었을 것입니다. 전문적이고 많은 양의 독서량과 개인의 창의적이고 논리적, 합리적 의견과 지식 습득 및 이해력, 의사 표현력을 요구하는 미 대학교육 과정에서 단순 문제 풀이와 암기에 익숙한 우리들의 어린 학생들은 좌절감과 이질감을 느낄 것입니다. 물론, 필자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일부에 국한된 사실일 수도 있으며, 미국사회에서도 부모의 경제력과 자녀의 SAT 고득점의 밀접한 연관성을 제기하는 학설과 주장으로 말미암아 SAT의 수학능력 검증 성의 신뢰도에 여러 가지 논란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논지의 근원적 측면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접근해 볼 때, 본인은 단순한 허상의 문제 제기적 측면보다는, 사회 일면의 왜곡 되고 모순된 우리 교육의 오점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자원인 우리의 인재들에게 이국사회에서 인정받는, 경쟁력 있는 인재상의 근간을 확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럼,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우리나라 영어 교육 현실에서 도대체, 어떻게, 오랜 시간과 많은 양의 독서량, 논리적 설득력 있는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는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 것입니다. 이에 필자는 글의 구조적 분석과 이해력, 표현력 증진을 논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모든 주장과 지식을 담은 글은 작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유기적인 문단구조를 바탕으로 논리적 서술, 표현방식, 어조 등을 통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의견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논리적이고 유창한 화법을 구사한 책의 다독은 글의 이해력 향상뿐만 아니라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 문장 구사력 증진의 필수적인 근간이 됩니다. 이처럼 분석적 논리적 독해능력의 배양이 SAT 고득점뿐만 아니라, 미 대학에서 중요시 여겨지는 필수 수학능력의 증진과 궁극적으로 우수한 학업성적 성취를 통한 성공적인 유학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평소의 인문학적 논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와 의사표현, 유수의 미 일간지 사설에 대한 Journal 쓰기, 다양한 글에 대한 비판적 의사 표현 연습 등이 SAT 및 유학 준비의 선행 및 병행과제라고 생각합니다. ETS에서 출제되는 모든 Academic Assessment Test의 심층 관련성 및 출제 의도의 논리적 분석결과의 검토에서 알 수 있듯이 SAT 모든 영역은 유기적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SAT 수학은 단순한 연산 능력 시험이라기보다는 수의 개념과 적용 원리를 통한 두뇌의 논리적 접근, 분석력 측정이고, Writing 분야는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효율적인 글의 간결성, 명료성을 표현, 구별하는 능력의 검증이며, Critical Reading 부분은 필자가 서두에서 명시한 것처럼, 분석적 이해력의 측정입니다. SAT의 상위 레벨인 대학원 입학시험을 통한 Academic Competence의 측정이란 문제의 근원적 측면에서 접근해 볼 때, 철학 및 인문학을 공부한 학생들이 미 명문대학원 입학시험(GRE, GMAT)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사실처럼, 철학 서적의 논리적 접근방식을 필자는 권장하고자 합니다. 글의 구조적 분석적 접근 방식을 통해 생활화된 독서량과 출제자의 의도를 인지한 문제풀이 및 유형 습득의 효과적인 학습이 미 명문대학의 Campus Life를 꿈꾸는 미래의 후배들에게 확신에 찬 자신의 꿈을 실현하게 해 줄 것입니다. 

     -SEAN LEE-